다이어트는 현대 사회인에게 주어준 과제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해 본 사람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 고통과 인내의 시간이 얼마나 가치가 있었는지를 잘 알고 있다는 뜻이죠.
무식하게 굶고, 무식하게 운동만 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운동은 식단은 알고 보면 꽤나 전형적으로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현명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체형에 맞는 운동법을 찾는다.
배가 특히나 많이 나온 애플체형 :
가슴과 복부에 지방이 집중된 체형입니다.
이런 체형을 가지셨을 경우에는 가벼운 중량으로 근력운동을 고강도 유산소 운동과 병행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체지방이 온몸을 덮고 있는 상태에서 아무리 근력운동을 하여 , 근력운동을 지속해 봤자, 덩치와 몸무게는 점점 커지고
나는 살을 빼려고 운동을 하는데 되려 몸무게는 늘고, 덩치만 커지며, 운동 의욕을 잃게 됩니다.
다이어트는 꾸준히 지속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체지방이 많은 체형을 가졌을 경우에는
근력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체비만 '배(pear) 형 체형' : 엉덩이, 그리고 하체에 지방이 집중된 체형입니다.
하체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중요한 신체부위입니다.
추운 겨울 발만 따뜻하게 해 주어도 온몸이 따뜻해지는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하체는 심장(상체)에 혈액을 펌핑해주는 펌프의 역할을 합니다.
하체운동은 칼로리 소모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고강도 근력운동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병행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흔히 3대 운동이라 불리는 운동 중 스쾃(스쿼트)는 아마 들어보셨을 겁니다.
운동할 시간이 많지 않다면 스쾃만 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쿼트는 운동효과가 뛰어납니다.
정말 내가 운동은 하기 싫지만, 살은 빼고 싶다면, 정말 스쾃(스쿼트)만 해줘도 됩니다.
직사각형 체형 (통나무형) : 어깨부터 허리까지 비슷한 너비를 가진 체형입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어느 부위 하나 특출 나게 발달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체형은 주로 체지방에 부각되기보다는 골격에 의해 체형이 결정되는 타입입니다.
골격의 한계를 넘기 위해 프레임을 넓히는 운동(턱걸이가 가장 효과적입니다)을 해주고,
몸의 형태를 바로 잡아주는 운동을 해주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보다는 고강도 운동(웨이트 트레이닝, 크로스핏 등)을 권장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식단방법을 찾는다.
식단은 다이어트에 9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합니다.
다이어트가 처음이신 분은 운동을 안 하고 식습관만 바꿔도 한 달, 두 달이면 엄청난 효과를 보게 됩니다.
말만 들으면 이보다 쉬울 수 없는데, 식단조절은 운동보다 몇 배는 힘들고, 고통스럽습니다.
사람의 식욕 이란건 쉽게 무시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단조절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가 아닌, 건강을 위해서라도 말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은 방법은 존재하지만, 정해진 음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무조건 있습니다.
그리고 식단은 무조건 굶는 것이 아닌, 3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적절하게 섭취해줘야
그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다이어트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3대 영양소 섭취의 불균형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아래는 다이어트에 도움, 독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먹지 말아야 할 음식 : 튀김, 과자(군것질류), 음료수(탄산, 주스등), 정제된 탄수화물(밀가루, 빵)
대표적으로 먹지 말아야 할 음식 3가지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나 '당'은 절대로 과도하게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 채소류(너무나 당연합니다.) 햄버거(의외죠?) 피자 (의외죠?) 견과류 생선류
닭가슴살, 돼지고기(안심), 소고기(안심), 참치 등등
의외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습니다.
당을 많이 섭취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위 글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은 식단을 어떻게 계획해야 하고, 어떤 음식을 어떻게, 어떤 순서대로 먹으면 좋은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